제과,제빵,요리 그리고 커피

피자의 유래는???

쾌남덩어리 2010. 7. 10. 10:34

피자는 크게 그리스에서 유래됐다는 설과 “a point”라는 단어에서 유래 되었다는 두 가지 설이 있다.

 

1 그리스...

피자는 납작하게 눌려진 또는, 동그랗고 납작한 빵을 의미하는 '삐따(Pitta)'에 어원을 두고 있으며, 실제로 이탈리아의 남부 도시들이 희랍인에 의해 건설됐고, 나폴리도 새로운 도시를 뜻하는 '네아폴리스'라는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는 것을 봐 피자는 그리스에서 유래됐을 것이다..

 

2 a point...

"pizza"는 고대 이탈리아어의 "a point"라는 단어에서 유래 되었는데 그 후 "pizziare", 즉 "끼워서 조이다, 집어 으깨다"라는 의미의 말로 진화되었다.

이 단어가 처음으로 나타나는 것은 BC 1000년에 나폴리의 지방 사투리에서였는데 오늘날 피자의 생성이 이탈리아인들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파이는 실제로 에트루리아인 (이탈리아 중서부의 고대국가) 과 그리스 문화에서부터 유래되었다.

소수의 아시아인으로부터 에트루리아인들은 빵을 구워냈는데, 구워낸 빵 표면에 여러 가지를 올려놓아 장식을 해서 접시에 담아 냈다. 그 후, 그리스인들이 남부 이탈리아를 식민지화했을 때, 그들은 에트루리아인들이 하는 것을 보고 빵 위에 여러 가지 토핑을 올려서 구웠는데 이러한 형태가 피자를 만드는 주된 과정이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피자를 알려지게 한 것은 대제국을 건설했던 로마인들이었다.

그들이 이탈리아는 물론 그들의 지배하에 있던 모든 지역에 이러한 피자를 널리 퍼뜨렸다. 이탈리아에서 미국으로 이주해온 사람들이 빵 가게들이 불황을 겪는 동안 오븐을 빌려서 토핑된 빵을 팔았는데 팔고 남은 빵들은 배고픈 아이들에게 토마토와 함께 주었다. 궁극적으로 이 이탈리아에서 이민 온 사람들이 밀가루 반죽에 토마토 퓨레, 오레가노(향신료), 갈아놓은 치즈가루를 토핑한 빵인 피자의 직접적인 상품화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1905년 롬베르디에 의해 뉴욕에서 첫 피자집을 오픈하게 됐다.

 

피자는 각 나라의 음식과 조화를 이뤄가며 발전했다.

일본에서는 피자를 오징어, 띄운 땅콩, 죽순, 생강, 딸기 등으로 장식해서 먹는다. 포루투갈은 새의 간을 재료로 한 “사냥꾼 피자”, 닭고기, 모차렐라 치즈, 바나나를 쓴 밤비노 피자 등을 만들어냈고, 우리나라에는 불고기 피자가 있다.

 

1985년부터 피자가 우리 나라에 수입됐고 그 이후로는 각종 브랜드를 가진 피자집과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피자집들이 다양하게 생겨났다.

'제과,제빵,요리 그리고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는 빵집 ~1  (0) 2010.07.13
토스트 만들기  (0) 2010.07.12
빵이 딱딱해지는 이유~  (0) 2010.07.10
빵의 종류  (0) 2010.07.10
빵의 어원  (0) 201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