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부팅을 하게 되면 하드디스크 용량만 잡아먹는 단점이 있는 반면
운영체제가 부팅이 아예 되지 않을때 다른 OS(운영체제)로 부팅해서
중요한 파일들을 백업할 수 있으며, 또한 파일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부팅이 안되는 OS를 고칠수도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멀티부팅은 서로다른 OS를 각각 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체제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제가 말씀 드리는 것은 정말 제가 밤을 세가며 열심히 수집한
자료들이니 끝까지 보시면 정말 멀티부팅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멀티부팅에 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윈도우 멀티부팅부터 말씀드리고 나중에 고급단계인
윈도우+리눅스+솔라리스 멀티부팅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쉽게 멀티부팅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려면 파티션에 관해서 약간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파티션의 종류에는 주파티션, 확장파티션, 논리파티션 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주파티션은 만약에 400G HDD가 있을때 첫번째 파티션을 100GB라고 잡으면
그것이 주파티션이 되며 최대용량인 400GB를 잡았을때는 단일 파티션이 됩니다.
확장파티션은 주파티션을 100GB 잡으면 나머지 용량이 300GB가 남는데
단일 파티션이 아닌 여러개 파티션을 나눌때는 반드시 확장파티션 용량을
남은용량 모두 줘야 됩니다. 확장파티션을 잡았다고 해서
D드라이브,E드라이브 이렇게 생성되는게 아니며 확장파티션 안에
논리파티션 여러개가 쪼개지는 겁니다.
멀티부팅을 하려면 주파티션을 하드디스크 전체로 잡아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윈도우+리눅스+솔라리스의 경우 주파티션만 잡고 나머지영역은
잡으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각 OS에서도 확장파티션이 존재하므로
윈도우에서 확장 파티션을 잡게 되면 다른 OS 파티션을 나누지 못하게 됩니다.
윈도우 멀티부팅은 예를 들어 C드라이브에는 win2000server, D드라이브에는 win2003server, E드라이브에는
winxppro를 설치하려고 할때 CD넣고 운영체제 설치 할 때 설치폴더를 같은 파티션에 설치하면 안되고
미리 파티션을 나눠놓은 상태에서 각각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C:winnt에 2000 설치후 D:windows에 2003설치 후 E:windows에 xp를 설치합니다.
일단 멀티부팅이 되면 단일 운영체제와는 달리 운영체제를 고를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처음에 나오는 멀티부팅화면에 나오는 글자가 맘에 안들면 c:에 있는 boot.ini를 수정하면 됩니다.
내컴퓨터-도구-폴더옵션-보기텝에서 보호된 운영시스템 파일 숨기기 체크해제, 알려진 파일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김
체크해제, 숨김 파일 및 폴더표시 체크를 하신 후 c:에 있는 boot.ini를 마우스 오른쪽버튼 눌러 속성을 눌러서
읽기전용을 체크해제 하십시오. 그 다음에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oot loader]timeout=15 -> 멀티부팅화면에서 OS를 선택할 수있는 기본 시간셋팅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NT -> 기본적으로 부팅이되는 OS설정[operating systems]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NT="Microsoft Windows 2000 Server" /fastdetect
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DOWS="Microsoft Windows Server 2003l" /noexecute=optin /fastdetectmulti(0)disk(0)rdisk(0)partition(3)\WINDOWS="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noexecute=optin /fastdetect
multi(0) ~~~~~~ 이 부분은 ARC와 스위치옵션에 관한 내용이므로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이 부분은 멀티부팅화면(검은화면)에서 보여지는 글씨 입니다.
*ARC(Advanced RISC Computing)
multi(x)
윈도우에서 시스템 파일을 로드하려면 컴퓨터 BIOS를 사용해야 함을 나타낸다.운영 체제가 인터럽트(INT)13 BIOS 호출을 사용하여 윈도우 부팅에 필요한NTOSKRNL.EXE 및 다른 파일을 찾고 로드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안의 숫자는 어댑터의 서수 번호이며 항상 0이 되어야 한다.
E-IDE HDD Controller, ROM BIOS를 사용하는 SCSI Disk Controller를 나타낸다.
scsi(x)
ROM BIOS를 사용하지 않은 SCSI Disk Controller를 나타낸다.(요즘에는 사용안함)x는 Disk Controller의 순서이며 0부터 시작한다.
disk(x)
ARC 경로가 multi()로 시작하는 경우 ()안은 항상 0이 된다. 그 이유는multi()가 INT13을 호출하므로 disk() 매개 변수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SCSI 버스상의 디바이스 주소를 명시한다
scsi(x)를 지정할 때만 사용되는 것으로, SCSI HDD를 정의하는 형식이다.multi(x)를 사용하면 항상 0이다.
rdisk(x)
어댑터에 있는 디스크의 서수이며 대개 0과 3사이의 번호이다.
Disk Controller에 장착된 E-IDE HDD, SCSI HDD의 연결순서를 정의하는 형식이며0부터 시작한다.0 : Primary Master, 1 : Secondary Master, 2 : Primary Slave, 3 : Secondary SlaveSCSI HDD의 경우 항상 '0'이다.
partition(x)
Boot disk의 Partition중 boot record가 위치한 partition을 정의하는 형식이며 1부터 시작한다.Disk의 새로운 Partition이 생기면 Partition번호는 항상 새롭게 부여된다.Partition번호 부여는 우선 Primary Partition이 먼저 오고 그 다음에extended partition이 온다.
\WINNT,WINDOWS
System Root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Windows NT/ 2000이며 'WINNT'이며,Windows XP는 'Windows'이다.
*스위치옵션
/basevideo
스위치는 모든 비디오 어댑터와 호환되는 비디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강제로 표준 640x480 16색 VGA 모드로
지정합니다. 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비디오 해상도나 화면 주사율을 잘못 선택한 경우에도 시스템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이 스위치는 /sos 스위치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새 비디오 드라이버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운영 체제를 시작한 다음 문제가 되는 비디오 드라이버를 제거하거나 업데이트하거나
롤백할 수 있습니다.
/baudrate=number
커널 디버깅에 사용되는 디버그 포트의 전송 속도를 설정합니다.예를 들어, /baudrate=9600과 같이 입력합니다. 기본 전송 속도는 모뎀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초당 9600킬로비트(Kbps)이고, 널 모뎀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 115,200Kbps입니다. 9,600은 모뎀을 통한 원격 디버깅의 일반적인 전송 속도입니다. Boot.ini 파일에 이 스위치가 있으면 /debug 스위치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crashdebug
운영 체제를 시작할 때 커널 디버거를 로드합니다.이 스위치는 Stop 메시지 오류가 발생할 때까지 비활성 상태로 있습니다./crashdebug 스위치는 임의 커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Windows가 실행되는 동안 일반적 작업에 COM 포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Windows가 중단되면 이 스위치는 포트를 디버그 포트로 변환하므로 원격 디버깅이 설정됩니다
/debug
Windows를 시작할 때 커널 디버거를 설정합니다. COM 포트를 통한 Windows 시스템의 실시간 원격 디버깅을 설정하려는 경우컴퓨터에 연결된 호스트 디버거에서 언제든지 이 스위치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crashdebug 스위치와 달리 /debug는 디버깅 여부에 관계없이 COM 포트를 사용합니다. 정기적으로 다시 발생하는 문제를 디버깅할 경우 이 스위치를 사용하십시오
/debugport=comnumber
디버그 포트에 사용할 통신 포트를 지정합니다.여기서 number는 사용할 통신 포트(예: COM1)입니다.기본적으로 /debugport는 COM2가 있는 경우 이 포트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COM1을 사용합니다. Boot.ini 파일에 이 스위치가 포함되어 있으면 /debug 스위치가 활성화됩니다.
/maxmem=number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RAM의 양을 바이트 단위로 지정합니다.예를 들어, Windows에서 64MB 미만의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하려면 /maxmem=64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maxmem 스위치는 메모리 손실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대신 /burnmemory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burnmemory 스위치는 메모리 손실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Maxmem=64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고 시스템을 로드하는 데 64MB의 메모리가 필요한 경우메모리 손실로 인해 시스템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는 64MB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이 경우 Windows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noguiboot
Windows 시작 시 진행률 표시줄을 표시하는 비트맵을 비활성화합니다.진행률 표시줄은 로그온 프롬프트 직전에 나타납니다.
/nodebug
디버깅 설정을 해제합니다. 이 경우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에하드코드된 디버그 중단점이 있으면 Stop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umproc=number
Windows에서 시작 시 실행할 프로세서의 수를 설정합니다.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지정한 수(number)의프로세서만 사용하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스위치는 성능 문제와 CPU 결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pcilock
x86 기반 시스템의 경우 이 스위치는 운영 체제에서 하드웨어 입력, 하드웨어 출력 및인터럽트 요청 리소스를 PCI(Peripheral Connect Interface) 장치에 동적으로 할당하지 못하도록 합니다.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BIOS에서 장치를 구성합니다
/fastdetect:comnumber
Ntdetect.com 파일에서 지정된 포트에 대한 직렬 및 버스 마우스 감지 기능을 해제합니다.시작 프로세스 동안 직렬 포트에 마우스 이외의 구성 요소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이 스위치를 사용하십시오.예를 들어, /fastdetect:comnumber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number는 직렬 포트의 번호입니다.둘 이상의 포트를 해제하려면 각 포트를 쉼표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fastdetect를 사용하고 통신 포트를 지정하지 않으면 모든 통신 포트에 대해 직렬 마우스 감지 기능이 해제됩니다. 참고 Windows NT 4.0을 포함한 이전 버전의 Windows에서는 이 스위치를 /noserialmice라고 합니다.
/sos
장치 드라이버를 로드하는 동안 해당 장치 드라이버의 이름을 표시합니다.기본적으로 Windows Loader 화면에는 진행 과정을 알려주는 점만 표시됩니다.문제를 일으킨 드라이버를 확인하려면 이 스위치와 /basevideo 스위치를 함께 사용하십시오.
/PAE
PAE(실제 주소 확장) 모드를 지원하는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시작되도록 하려면Boot.ini 파일의 해당 항목에 /PAE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안전 모드에서는 /PAE 스위치가 지정되어 있어도 일반적인 커널을 사용하여 컴퓨터가 시작됩니다
/HAL=filename
시작 시 로드되는 실제 HAL(하드웨어 추상화 계층)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HAL=halmps.dll을 입력하면 System32 폴더에 Halmps.dll이 로드됩니다.이 스위치는 파일의 이름을 Hal.dll로 지정하기 전에 다른 HAL을 시도해 보는 데 유용하며,다중 프로세서 시작 모드와 단일 프로세서 시작 모드 사이의 전환을 시도하려는 경우에도 유용합니다.이렇게 하려면 이 스위치와 /kernel 스위치를 함께 사용하십시오.
/kernel=filename
시작 시 로드되는 실제 커널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kernel=ntkrnlmp.exe를 입력하면 System32 폴더에 Ntkrnlmp.exe 파일이 로드됩니다.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디버깅 코드로 가득 찬 디버그 가능 커널과 일반 커널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bootlog
systemrootNtbtlog.txt라는 파일에 부팅 로그를 기록하도록 설정합니다.
/burnmemory=number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없는 메모리의 양을 MB 단위로 지정합니다.성능 문제나 RAM 소모와 관련된 다른 문제를 확인하려면 이 매개 변수를 사용하십시오.예를 들어, /burnmemory=128과 같이 입력하면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제 메모리가 128MB 줄어듭니다.
/3GB
x86 기반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에 3GB의 가상 주소 공간을 할당하고 커널 및실행 구성 요소에 1GB를 할당하도록 합니다. 프로그램은 추가 메모리 주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야 합니다.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사용자 모드 프로그램에서는 Windows에서 사용자 모드 프로그램에일반적으로 할당하는 2GB 대신 3GB의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스위치는 커널 메모리의 시작 지점을 3GB로 이동합니다. Microsoft Exchange Server 2003 및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의 일부 구성에서 이 스위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safeboot:parameter
Windows가 안전 모드에서 시작됩니다. 이 스위치는 다음 매개 변수를 사용합니다. • minima • network • safeboot:minimal(alternateshell)
다른 Boot.ini 매개 변수와 /safeboot:parameter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다음 예제에서는 시작 및 복구 메뉴에서 안전 모드 옵션을 선택할 때 적용되는 매개 변수를 보여줍니다.•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safeboot:minimal /sos /bootlog /noguiboot •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safeboot:network /sos /bootlog /noguiboot •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safeboot:minimal(alternateshell) /sos /bootlog /noguiboot
참고
/sos, /bootlog 및 /noguiboot 스위치는 이러한 설정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F8 키를 누른 다음 위의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면 이러한 스위치가 포함됩니다.
/userva 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3GB 스위치를 사용하는 경우 프로세스에 할당되는 메모리의 양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
니다. 이 스위치를 사용하면 보다 많은 PTE(Page Table Entry) 커널 메모리를 할당하면서 프로세스 메모리 공간은 약 3GB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마이크로소프트 고객기술지원부에서는 /USERVA 스위치에 대해 2900-3030 범위의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범위는 최근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모든 시스템 페이지 테이블 항목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넓습니다. 보통 /userva를 2900으로 설정하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시스템 페이지 테이블 항목 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redirect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기반 컴퓨터에서 EMS(응급 관리 서비스)를 설정합니다.
/channel
/debug 스위치 및 /debugport 스위치와 함께 사용하면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c.)
1394포트를 통해 디버그 정보를 보내도록 Windows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1394 포트를 통한 디버깅을 지원하려면 두 컴퓨터 모두에서 Microsoft Windows XP 이상을 실행해야 합니다. 1394 포트에는 최대 63개의 독립 통신 채널(0~62)이 있습니다. 하나의 버스에서 지원되는 채널 수는 하드웨어 구현에 따라 다릅니다.Windows XP에서는 대상 컴퓨터가 네 개로 제한됩니다.그러나 Windows Server 2003에는 이 제한이 없습니다.디버깅을 수행하려면 디버거가 실행되는 컴퓨터(호스트 컴퓨터)와 디버깅할 컴퓨터(대상 컴퓨터)모두에서 사용할 일반 채널 번호를 선택하십시오. 1에서 62까지의 숫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p sp2 후 추가된 스위치옵션
DEP(데이터 실행 방지)는 악의적인 코드가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메모리를 추가로 확인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입니다. Microsoft Windows XP 서비스 팩 2(SP2)와 Microsoft Windows XP Tablet PC Edition 2005에서는 DEP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모두 적용됩니다.DEP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 페이지에서 코드가 실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본 힙과 스택에서는 코드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하드웨어 적용 DEP는 이러한 위치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검색하고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적용 DEP를 사용하면 악의적인 코드가 Windows의 예외 처리 메커니즘을 이용할 수 없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 DEP 구성
loadTOCNode(2, 'moreinformation'); 시스템에 대한 DEP 구성은 Boot.ini 파일의 스위치를 통해 제어됩니다. 관리자로 로그온한 경우에는 제어판의 시스템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DEP 설정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Windows에서는 하드웨어 적용 DEP와 소프트웨어 적용 DEP 둘 다에 대해 시스템 전체에 적용되는 4가지 구성을 지원합니다.
/noexecute=optin
이 설정이 기본 구성입니다. 하드웨어 적용 DEP를 구현할 수 있는 프로세서가 장착된 시스템에서는 "선택(opt-in)"한 일부 시스템 바이너리와 프로그램에 대해 기본적으로 DEP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Windows 시스템 바이너리만 DEP를 통해 보호됩니다.
/noexecute=optout
기본적으로 DEP는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됩니다. 제어판의 시스템 대화 상자를 사용하면 DEP가 적용되지 않는 특정 프로그램 목록을 수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IT(정보 기술) 전문가는 Application Compatibility Toolkit를 사용하여 DEP 보호에서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을 "제외(opt-out)"할 수 있습니다. DEP에 대한 시스템 호환성 수정 프로그램이나 보완 프로그램(shim)이 적용됩니다
/noexecute=alwayson
이 설정을 사용하면 DEP가 전체 시스템을 보호하며 모든 프로세스가 항상 DEP가 적용된 상태로 실행됩니다. 또한 DEP 보호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제외하기 위한 예외 목록을 사용할 수 없으며 DEP에 대한 시스템 호환성 수정 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Application Compatibility Toolkit를 사용하여 제외된 프로그램도 DEP가 적용된 상태로 실행됩니다.
/noexecute=alwaysoff
이 설정을 사용하면 하드웨어 DEP 지원에 관계없이 DEP가 시스템 전체를 보호하지 않습니다. Boot.ini 파일에 /PAE 옵션이 없으면 프로세서가 PAE 모드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멀티부팅시 주의 할점***
C드라이브 포멧전에 C:\에 있는 멀티부팅에 필요한 파일을 백업해 두어야 합니다.
필요한 파일
- ntldr, ntdetect.com, boot.ini, bootfont.bin
----------------------------------------------------------------------------------------------------------------
윈도우계열 멀티부팅에 관한 내용은 구글검색과 마이크로소프트 기술문서를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 설명드릴 윈도우+리눅스+솔라리스 멀티부팅은 검색해도 잘 안나오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제가 밤새워가면서 터득한것을 생각나는데로 텍스트 문서로 적어놓은 것입니다.
*WinXP Pro+Linux+Solaris10 멀티부팅*
준비물 : XP시디,Linux9.0시디,Solaris10시디
HDD용량이 30GB 일때를 가정하면
1. 각 운영체제 하드디스크 용량 할당 계획 a. WinXP Pro ---- 10GB b. RedHat Linux ---- 10GB c. Solaris 10 ---- 10GB
2. WinXP Pro 시디로 부팅하여 파티션을 할당한다. 10GB만 할당하고 나머지는 내버려 둔다.
3. WinXP Pro 설치
4. Linux 시디로 부팅-> 아래 4가지 중 d번 선택 a. text(텍스트 설치모드) -> 진행도중 Alt+F2 -> 콘솔모드 b. Enter(GUI 설치모드) c. linux(GUI 설치모드) d. linux rescue (Linux 복구모드)
5. 파란창에서 콘솔모드로 바뀌면 fdisk를 이용하여 파티션을 분할한다. * 옵션 : p -> 현재 파티션 정보를 본다. n -> 파티션을 새로 생성한다. d -> 파티션을 삭제한다. t -> 파티션 코드를 변경한다.---ex)native(리눅스영역),swap(가상메모리),other w -> 현재 정보를 저장하고 쉘로 빠져나간다.
n을 눌렀을 경우 Primary와 Extended partition이 나오는데 이때 Primary(1-4)선택하여 hda1 생성은 1번, hda2 생성은 2번, hda3 생성은 3번 , hda4 생성은 4번을 선택해준다. Extended Partition의 경우 파티션이 4개이상 필요시 선택한다. * 파티션 생성시 처음실린더와 끝 실린더를 넣어줘야 하는데 이때 처음 실린더는 그냥 기본값 엔터를 쳐주고 끝 실린더에서는 +M, +K 를 쳐준다. Linux native 영역을 9500MB로 잡을때는 처음실린더 기본값에 +9500M을 해주면 된다. +K는 KB를 의미한다.
Linux swap은 실제메모리의 2배이상 잡아줘야 한다. Linux swap은 처음실린더 기본값에 +500M 이런식으로 타이핑 하면 된다. 현재까지 파티션 정보를 보면 아래와 같다. hda1(NTFS) -> 10GB hda2(native) -> 9500MB hda3(swap) -> 500MB * NTFS 파일시스템은 WinXP Pro를 뜻하며 리눅스의 경우 native 와 swap을 뜻한다.
* 파티션 코드 id : 83->native, 82->swap, 92->other
hda3(swap)의 경우 처음에는 native영역으로 되어있어 t옵션으로 swap으로 변경해야 된다. 마지막으로 Solaris10이 설치될 hda4(other)는 파티션 분할 후 t옵션으로 other(id:92)로 변경해야 된다. 현재까지 디스트 할당을 보면 아래와 같다. hda1(NTFS) -> 10GB hda2(native) -> 9500MB hda3(swap) -> 500MB hda4(other) -> 10GB
6. RedHat9.0 Linux 설치(설치CD 3장)
7. Linux가 설치되면 부트로더 중의 하나인 grub이 설치된다.
8. Solaris 10설치 전 리눅스 CD로 linux rescue 모드로 부팅하여 콘솔모드에서 fdisk로 hda3(swap),hda4(other)를 t옵션을 이용하여 hda3->other(id:92),hda4->swap(id:82)로 각각 변경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솔라리스에서 Linux swap을 솔라리스 영역으로 인식하고 리눅스에서는 솔라리스 영역을 Linux swap 영역으로 인식된다.
9. Solaris 10설치 (설치CD 6장중 1-4장 최소 필요) * 파티션 설치시 자동레이아웃 선택하여 수정하여 용량을 변경한다. overlap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전체 파티션 용량을 뜻한다. 보통 c0d0s2에 지정해야 한다. ex) / c0d0s0 -> kernel이 적재되는 파티션
/usr/openwin c0d0s1
overlap c0d0s2 -> 전체파티션 용량
/var c0d0s3 -> 로그,메일,프린트 작업등 휘발성 파일들이 적재되는 곳
swap c0d0s4 -> 가상메모리 영역
/opt c0d0s5 -> SUN에서 제공되는 기타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는 default 파티션
/usr c0d0s6 -> 유틸리티,기본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곳이며 할당량이 많아야 한다.
10. Solaris 10설치 후 Solaris grub이 생성되는데 이때 Linux grub이 사라지게 된다. Solaris grub에서는 WinXP Pro영역은 보이는데 Linux 영역은 보이지 않는다.
11. 리눅스 CD를 넣고 linux rescue 모드로 부팅한다. 콘솔모드에서 아래아 같이 해준다.
cd mnt/..image -> rsecue모드로 부팅하면 어디에 현재 리눅스 시스템을 마운트 하는지 설명해준다. chroot /mnt bash vi /boot/grub/grub.conf
+++++grub.conf 수정 ++++++++
default=0 -----> 첫번째 커서위치 ;default=1 -----> 두번째 커서위치timeout=30splashimage=(hd0,1) /boot/grub/splash.xpm.gztitle Red Hat Linux(2.4.20-8) root(hd0,1) kernel /boot/vmlinuz-2.4.20-8 ro root=LABEL=/ initrd /boot/initrd-2.4.20-8.img
title Windows XP Professional rootnoverify(hd0,0) chainloader +1
title Solaris 10 Express rootnoverify(hd0,3) chainloader +1
+++++++++++++++++++++++++++++
vi 편집기에서 esc누르고 :wq!로 저장 후 다시 쉘로 나와서 grub이라고 타이핑 후 엔터를 친다. grub> root(hd0,1) -----> 리눅스가 설치된 파티션 setup(hd0) -----> grub 설치 Ctrl+Z 로 쉘로 빠져나온 후 shutdown -arf now 로 현재 설정값 저장후 재부팅
12. Solaris 10 으로 부팅후 /boot/grub/menu.lst 파일을 vi 편집기로 연다.
---------------------------------------------default 0timeout 0
title Solaris Nevada snv_50 x86 kernel /platform/i86pc/multiboot module /platform/i86pc/boot_archive
title Solaris failsafe kernel /boot/multiboot kernel/unix -s module /boot/x86.miniroot-safe
title Windows XP Professional rootnoverify(hd0,0) chainloader +1---------------------------------------------
timeout 0으로 바꿔준다.
++grub에서 파티션 지정 ++
hd0일경우 -> IDE HDD에서 Primary Master해당
(hd0,0) ,옆에있는 0은 첫번째 파티션을 의미한다.
(hd0,1) ,옆에있는 1은 두번째 파티션을 의미한다.
hd1일 경우 -> IDE HDD에서 Primary Slave에 해당
< 참고 >
솔라리스 grub설정 파일-> /boot/grub/menu.lst
----------------------------------------default 0timeout 0
title Solaris Nevada snv_50 x86 kernel /platform/i86pc/multiboot module /platform/i86pc/boot_archive
title Solaris failsafe kernel /boot/multiboot kernel/unix -s module /boot/x86.miniroot-safe
title Windows XP Professional rootnoverify(hd0,0) chainloader +1
title Solaris 9 rootnoverify(hd0,4) chainloader +1 makeactive --------------> 하위 버전시 사용
RedHat 9.0 grub설정 파일-> /boot/grub/grub.conf
#boot = /dev/hdadefault=0timeout=30splashimage=(hd0,1) /boot/grub/splash.xpm.gztitle Red Hat Linux(2.4.20-8) root(hd0,1) kernel /boot/vmlinuz-2.4.20-8 ro root=LABEL=/ initrd /boot/initrd-2.4.20-8.img
title Windows XP Professional rootnoverify(hd0,0) chainloader +1
title Solaris 10 Express rootnoverify(hd0,3) chainloader +1
끝까지 읽으신 분들 도움이 많이 되시기를~~